본문 바로가기
MBTI

ISFJ 유형의 영원한 화두 성장과 균형 (feat. 자기관리)

by Z-ONE 2023. 7. 10.
반응형

MBTI 성격유형검사 중에서 많은 발견되는 ISFJ 유형의 영원한 화두는 지속적인 성장과 균형 유지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ISFJ 유형의 자기 관리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과 도움이 손길이 되는 ISFJ 유형의 독자들에게 작은 영감을 주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일상의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

ISFJ 유형의 사람들은 자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필요에 필요 이상으로 신경을 써주다가 정작 본인에게 스트레스를 꼬박꼬박 적립하고 있음을 모르고 지나치게 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데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와 욕구를 돌보는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쌓이다 보면, ISFJ 유형의 따뜻하고 고운 성품을 성숙하게 발전시키지 못하고  밸런스를 잃어버린 미성숙한 ISFJ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러므로 ISFJ는 타인에게 시간과 정성을 들이는 것 이상으로 자신에게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명상이나 요가, 산책이나 음악감상, 피트니스나 스포츠 활동 등 일상의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풀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이 내적 성장과 관련하여 목적의식을 갖고 자기 계발에 투자하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ISFJ-썸네일
ISFJ의 영원한 화두, 성장과 균형

 

2. 적절한 감정 표현과 소통, 그리고 자기 돌봄

ISFJ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기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민감하게 응답하고 도움을 주려는 성향은 자연적으로 발산되지만, 정작 자신의 욕구와 필요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ISFJ 유형이 사람들은 주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받는 것에는 어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나누고, 비판없이 수용되는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ISFJ 유형의 사람들 또한 누군가의 친절과 도움이 필요한 연약하고 부족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ISFJ 유형은 자기만을 위한 목표 설정과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라고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강한 책임감과 신뢰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빛을 발하는 ISFJ 유형의 덕목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기를 돌보는 일에도 강한 책임감과 신뢰도 있게 관리해야 합니다. 때로는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기도 하고, 좋은 것으로 입히고 먹이며, 성실하게 자기를 돌봐야 합니다. 성경에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자신을 건강하게 사랑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도 건강하게 사랑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닐까요? 자기 돌봄에 확실한 ISFJ가 되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아름다운 ISFJ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ISFJ 유형의 영원한 화두인 성장과 균형을 자기관리, 자기 돌봄의 시각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 사회에 자신의 필요를 건강하게 채워나가는 ISFJ 유형의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져서 더욱 밝고 건강한 우리나라가 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반응형